지난글에서 BLoC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고 직접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LoC 패턴 #1
이번글에서는 좀더 많은 기능을 제공해 주고 일일히 BLoC동작을 구현할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제공해 주는 BLoC 패키지인 flutter_bloc 패키지 사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코드는 다음 Repositor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de_check - flutter_bloc_example
우선 flutter_bloc 패키지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일일히 BLoC 동작을 직접 구현할 필요 없이 보다 쉬운 방식으로 제공되는걸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상태 변경 추적이라던지 BlocObserver 를 통해 통합적으로 모든 상태에 대한 변경 트래킹 기능등 좀 더 많은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flutter_bloc 패키지
현재 시점 flutter_bloc은 8.1.1 버전까지 꾸준하게 업데이트 되고 있고, 4950개 이상 좋아요 수치 처럼 전세계 Flutter개발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GetX는 상태관리 로직분리 외에 통합 미니멀 프레임워크의 성격이기 때문에 BLoC패턴 설계가 필요한 프로젝트에서는 flutter_bloc으로 단독 사용하는 추세 인것 같습니다.
Event
flutter_bloc은 Event와 State로 구성되는데 Event는 UI에서 요청될 단위 입니다.
지난글에서 사용된 예제 내용 기준으로 보면
- 데이터 로드 이벤트 - GetTodoListEvent
- 데이터 추가 이벤트 - CreateTodoEvent
- 데이터 삭제 이벤트 - DeleteTodoEvent
이렇게 구현될 수 있습니다.
실제 Event를 코드로 구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odo_event.dart]
// event base class
abstract class TodoEvent {}
// 데이터 로드 이벤트
class GetTodoListEvent extends TodoEvent {}
// 데이터 추가 이벤트
class CreateTodoEvent extends TodoEvent {
final String title;
CreateTodoEvent({
required this.title,
});
}
// 데이터 삭제 이벤트
class DeleteTodoEvent extends TodoEvent {
final String uuid;
DeleteTodoEvent({
required this.uuid,
});
}
데이터 추가 부분은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title값을 이용하기 때문에 title을 매개변수로 받고, 데이터 삭제 또한 uuid기준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uuid를 매개변수로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Event부분은 구현이 다 되었습니다.
State
State는 UI에 표시될 상태들 입니다. State또한 지난글 사용예제로 보면 데이터를 요청중인 상태(로드중), 데이터 요청시 오류 발생 상태,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로드된 상태, 데이터가 없는 상태
이렇게 상태별로 나뉘어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 데이터가 없는 상태 - EmptyDataState
- 데이터 로드중 상태 - LoadingState
- 오류 상태 - ErrorState
- 데이터 로드 완료 상태 - LoadedState
그래서 State도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todo_state.dart]
// state base class
import 'package:bloc_example/models/todo_model.dart';
abstract class TodoState {}
// 데이터가 없는 상태
class EmptyDataState extends TodoState {}
// 데이터 로드 요청중 상태
class LoadingState extends TodoState {}
// 오류발생 상태
class ErrorState extends TodoState {
final String message;
ErrorState({
required this.message,
});
}
// 데이터 로드 완료 상태
class LoadedState extends TodoState {
// 로드 결과 데이터 리스트
final List<TodoModel> todoList;
LoadedState({
required this.todoList,
});
}
Bloc
이렇게 Event와 State가 정의되었다면 이제 Bloc를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oc구현은 Bloc<Event, State> 추상 클래스를 확장해서 구현할 수 있고 각각 Event타입과 State타입을 제네릭으로 받습니다.
이렇게 정의한 Bloc 클래스에서는 각 이벤트에 맞는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고 BlocBase<State> 의 emit() 함수로 구독자 UI에 상태변경을 전달합니다.
이렇게 상태 정보를 받은 UI는 해당 상태에 맞게 화면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벤트에 맞는 비즈니스 로직 매핑은 Bloc<Event, State> 클래스의 on<E>() 함수로 매핑 정의를 해야 합니다.
Bloc 구현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todo_bloc.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bloc/todo_event.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bloc/todo_state.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models/todo_model.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repository/todo_repository.dart';
import 'package:flutter_bloc/flutter_bloc.dart';
import 'package:uuid/uuid.dart';
/// [flutter_bloc 패키지 사용해서 BLoC 패턴 적용]
/// 비즈니스 로직 처리
class TodoBloc extends Bloc<TodoEvent, TodoState> {
final TodoRepository repository;
// Repository 생성자 의존성 주입 처리
TodoBloc({
required this.repository,
}) : super(EmptyDataState()) {
on<GetTodoListEvent>((_, emit) => _listTodoEvent());
on<CreateTodoEvent>((event, _) => _createTodoEvent(event.title));
on<DeleteTodoEvent>((event, _) => _deleteTodoEvent(event.uuid));
}
Future<void> _listTodoEvent() async {
try {
// 로딩 상태 반환 [스트림 처리]
emit(LoadingState());
final todoJson = await repository.getListTodo();
final todoList = todoJson
.map<TodoModel>(
(p) => TodoModel.fromJson(p),
)
.toList();
emit(LoadedState(todoList: todoList));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Future<void> _createTodoEvent(String title) async {
try {
// 현재 상태가 로드 완료 상태 일때만 데이터 추가
if (state is LoadedState == false) return;
// 현재 상태
final loadedState = (state as LoadedState);
/// fake 데이터 [실제 서버에 요청전 결과 데이터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해]
/// 임시로 새로 만들어진 TodoModel데이터를 바로 추가해서 스트림 전송
final fakeTodoList = [
...loadedState.todoList,
TodoModel(title: title),
];
emit(LoadedState(todoList: fakeTodoList));
/// 실제 서버 요청 처리
/// id, createDT 정보는 서버에서 처리됨을 간주
const uuid = Uuid();
final idv4 = uuid.v4();
TodoModel newTodo = TodoModel(
uuid: idv4, title: title, createDT: DateTime.now().toString());
final newTodoJson = await repository.createTodo(newTodo);
emit(LoadedState(
todoList: [
...loadedState.todoList,
newTodo,
],
));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Future<void> _deleteTodoEvent(String uuid) async {
try {
// 현재 상태가 로드 완료 상태 일때만 데이터 삭제
if (state is LoadedState == false) return;
// 현재 상태
final loadedState = (state as LoadedState);
/// fake 데이터 [실제 서버에 요청전 결과 데이터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해]
/// 로컬에서 먼저 삭제처리 후 스트림 전송
final currentTodoList = [
...loadedState.todoList,
];
final fakeTodoList =
currentTodoList.where((item) => item.uuid != uuid).toList();
emit(LoadedState(todoList: fakeTodoList));
// 실제 서버에 삭제 요청 처리
final result = await repository.deleteTodo(uuid);
// 삭제 요청 실패시
if (result == false) {
// 원래 데이터로 다시 표시 (원복)
emit(loadedState);
} else {
// 로컬 데이터 실제 삭제 처리
loadedState.todoList.removeWhere((item) => item.uuid == uuid);
}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
이렇게 구현된 Bloc은 BlocProvider<T> 를 통해 관리되면서 생성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ocProvider<T> child로 생성되는 위젯의 하위 위젯은 BlocProvider<T> 또는 StatefulWidget 의
context 속성으로 특정 Bloc을 접근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main.dart]
void main() {
// flutter_bloc 패키지 사용
unApp(BlocProvider(
// TodoRepository DI 처리
create: (_) => TodoBloc(repository: TodoRepository()),
child: const MyApp(),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BLoC Example',
theme: ThemeData(
primarySwatch: Colors.blue,
),
home: const AppView(),
);
}
}
이렇게 처리하면 MyApp위젯 하위로 생성되는 위젯은 다음과 같이 Bloc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ontext.read<TodoBloc>().add(someEvent());
또는
BlocProvider.of<TodoBloc>(context).add(someEvent());
그리고 Bloc의 State를 구독하기 위해서 BlocBuilder<B> 위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ocBuilder<TodoCubit, TodoState>(
builder: (_, state) {
if (state is EmptyDataState) {
//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 대한 UI 처리
}
else if (state is LoadingState) {
// 데이터 로딩중 상태 UI 처리
}
else if (state is ErrorState) {
// 오류 발생 상태에 대한 UI 처리
}
else if (state is LoadedState) {
// 데이터 로드 완료 상태에 대한 UI 처리
}
}
)
Cubit
Cubit<State> 은 BlocBase<State> 클래스의 베이스 입니다.
BlocBase<State> 클래스와 차이점은 Bloc<Event, State> 클래스는
이벤트를 정의하고 해당 이벤트를 통해서 처리할 수 있지만 Cubit<State> 클래스는 좀 더 간편하게 이벤트 정의 없이 직접
상태 변경에 해당되는 함수를 정의해서 호출하는 방식 입니다.
[todo_cubit.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bloc/todo_state.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models/todo_model.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repository/todo_repository.dart';
import 'package:flutter_bloc/flutter_bloc.dart';
import 'package:uuid/uuid.dart';
/// [flutter_bloc 패키지 사용해서 BLoC 패턴 적용 - Cubit 사용]
/// 비즈니스 로직 처리
class TodoCubit extends Cubit<TodoState> {
final TodoRepository repository;
// Repository 생성자 의존성 주입 처리
TodoCubit({
required this.repository,
}) : super(EmptyDataState());
Future<void> listTodoEvent() async {
try {
// 로딩 상태 반환 [스트림 처리]
emit(LoadingState());
final todoJson = await repository.getListTodo();
final todoList = todoJson
.map<TodoModel>(
(p) => TodoModel.fromJson(p),
)
.toList();
emit(LoadedState(todoList: todoList));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Future<void> createTodoEvent(String title) async {
try {
// 현재 상태가 로드 완료 상태 일때만 데이터 추가
if (state is LoadedState == false) return;
// 현재 상태
final loadedState = (state as LoadedState);
/// fake 데이터 [실제 서버에 요청전 결과 데이터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해]
/// 임시로 새로 만들어진 TodoModel데이터를 바로 추가해서 스트림 전송
final fakeTodoList = [
...loadedState.todoList,
TodoModel(title: title),
];
emit(LoadedState(todoList: fakeTodoList));
/// 실제 서버 요청 처리
/// id, createDT 정보는 서버에서 처리됨을 간주
const uuid = Uuid();
final idv4 = uuid.v4();
TodoModel newTodo = TodoModel(
uuid: idv4, title: title, createDT: DateTime.now().toString());
final newTodoJson = await repository.createTodo(newTodo);
emit(LoadedState(
todoList: [
...loadedState.todoList,
newTodo,
],
));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Future<void> deleteTodoEvent(String uuid) async {
try {
// 현재 상태가 로드 완료 상태 일때만 데이터 삭제
if (state is LoadedState == false) return;
// 현재 상태
final loadedState = (state as LoadedState);
/// fake 데이터 [실제 서버에 요청전 결과 데이터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해]
/// 로컬에서 먼저 삭제처리 후 스트림 전송
final currentTodoList = [
...loadedState.todoList,
];
final fakeTodoList =
currentTodoList.where((item) => item.uuid != uuid).toList();
emit(LoadedState(todoList: fakeTodoList));
// 실제 서버에 삭제 요청 처리
final result = await repository.deleteTodo(uuid);
// 삭제 요청 실패시
if (result == false) {
// 원래 데이터로 다시 표시 (원복)
emit(loadedState);
} else {
// 로컬 데이터 실제 삭제 처리
loadedState.todoList.removeWhere((item) => item.uuid == uuid);
}
} catch (ex) {
emit(ErrorState(message: ex.toString()));
}
}
}
Bloc<Event, State> 과 마찬가지로 Cubit<State> 도 UI에서 다음과 같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context.read<TodoCubit>().someEvent();
또는
BlocProvider.of<TodoCubit>(context).someEvent();
BlocObserver
flutter_bloc 패키지는 통합 이벤트 관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특정 상태변경에 대한 후 처리나 기타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통합 이벤트 관찰 처리는 Bloc<Event, State> 클래스의 observer 정적 속성에 BlocObserver 클래스를
등록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벤트 트래킹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events_observer.dart]
import 'package:bloc_example/bloc/todo_cubit.dart';
import 'package:flutter_bloc/flutter_bloc.dart';
class EventsObserver extends BlocObserver {
@override
void onCreate(BlocBase bloc) {
super.onCreate(bloc);
print('onCreate -- cubit: ${bloc.runtimeType}');
}
@override
void onChange(BlocBase bloc, Change change) {
super.onChange(bloc, change);
print('onChange -- cubit: ${bloc.runtimeType}, change: $change');
}
}
[출력 결과]
* 생성
flutter: onCreate -- cubit: TodoCubit
* 비어 있는 데이터 상태 -> 로딩중 상태로 변경
flutter: onChange -- cubit: TodoCubit, change: Change { currentState: Instance of 'EmptyDataState', nextState: Instance of 'LoadingState' }
* 로딩중 상태 -> 로드완료 상태 변경
flutter: onChange -- cubit: TodoCubit, change: Change { currentState: Instance of 'LoadingState', nextState: Instance of 'LoadedState' }
위 함수 외 onError(), onClose() 함수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정의된 BlocObserver 클래스는 Bloc<Event, State> 클래스의 observer 정적 속성에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main.dart]
void main() {
...[생략]...
Bloc.observer = EventsObserver();
}
이렇게 flutter_bloc 패키지에 사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코드는 다음 Repositor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de_check - flutter_bloc_example